본문 바로가기

중세보기/중세철학자열전

헤르메우스 나탈리스(Hervaeus Natalis)

 

헤르베우스 나탈리스(Hervaeus Natalis) 간단 정리 


 헤르베우스 나탈리스(1250-1323)는 Harvey Nedellec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그는 브리타니(Brittany)에서 태어났으며, 1276년에 도미니칸이 되었다. 그리고 그는 1301년에서 1302년 혹은 1302-1303년에 명제론을 강의하였으며, 1307년에 신학 교수가 되었다.

 그는 메츠의 제임스(James of Metz)와 페터 아우레올리(Peter Aureol) 그리고 겐트의 헨리(henry of Ghent) 등의 다양한 이들의 논의를 거부하였다. 비록 그가 토마스 아퀴나스의 이론을 옹호하는 것을 적었다고 하여도, 그의 이론이 존재(esse)와 본질(essentia0이라는 피조물 가운데 실재적 구분을 다루는 혹은 신의 존재를 증명하는 다섯 가지 길을 다루는 또한 개체화 이론을 다루는 토마스의 이론을 반영한다고 할 수는 없다. 그러나 헤르베우스는 토마스의 이론을 교리화하기 위하여 노력한 것은 사실로 보인다.

 그는 실재적은 첫 토미스트, 즉 토마스주의자로 거론되어지는 인물이었으나,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여타의 토마스주의자보다 더 절충적인 인물로 여겨지고 있다. 그는 토마스가 강조한 피조물 가운데 존재와 본질의 구분에 대하여 부주의하였으며, 신의 존재를 증명하는 것에서도 단지 두 가지만을 보이고 있다. 그는 사고 행위의 주체적 존재와 인식 대상의 대상적 존재에 대한 구분을 그렸으며, 그 종의 수적 단일성을 부여하였다. 그리고 그는 개체화의 외적 원인으로 그의 작용인으로 그리고 개체화의 내적 원인으로 그의 우유에 따르는 그 전체 본질을 제시한다.

 하여간 그의 논의는 토마스와 스코투스와 같은 다른 철학자와 관계 속에서 더욱 더 많은 것이 분명해져야할 것이다.


유대칠 적음 2005

토마스철학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