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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서읽기

우린 각자의 자리에서 뜻을 품고 살아야 할 씨알입니다. (야고보와 함께 1)

야고보와 함께

Cum Jacobo

 

1장 1절 

 

1. Ἰάκωβος θεοῦ καὶ κυρίου Ἰησοῦ Χριστοῦ δοῦλος ταῖς δώδεκα φυλαῖς ταῖς ἐν τῇ διασπορᾷ χαίρειν.

1. Iacobus Dei et Domini nostri Iesu Christi servus duodecim tribubus quae sunt in dispersione salutem

1. 하느님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종 야고보는 흩어져 있는 열두 지파(支派)께 문안드립니다.

 

읽기

 

열두 지파라는 말이 눈에 들어옵니다. ‘디아스포라(διασπορά, diaspora)’라는 말을 종종 듣습니다. 지중해 연안 유대교와 그리스도교에 관심을 가진 이들이라면, 그리고 유대인의 역사에 관심을 가진 이라면 한 번 정도 어딘가에서 들었을 겁니다. 그 ‘디아스포라’라는 말이 지금 읽은 이 구절에 나옵니다. ‘ ἐν τῇ διασπορᾷ’, 저는 ‘흩어져 있는’이라고 우리말로 옮겼습니다. 여기에서 διασπορά(디아스포라)는 ‘흩뿌리다’라는 뜻의 동사 διασπείρω(디아스페이로)에서 나온 말입니다. 그런데 이 동사는 ‘사이에’, ‘가로질러’라는 뜻의 접두사 ‘διά(디아)’와 ‘뿌리다’라는 의미의 ‘σπείρω(스페이로)’로 이루어진 말입니다. 당시 그리스도교 신자들은 한곳에 모여 살 수도 없고 한곳에 보여 종교적 의식을 가질 수도 없었습니다. 그리스도교는 오랜 시간 박해기였으니 말입니다. 마음 놓고 성당이나 교회를 다니는 지금과는 다르단 말이죠. 그들은 한곳에 모여 하느님을 만나고 한곳에 모여 신앙을 유지하기보다는 각자의 자리에서 각자의 방식으로 하느님을 만나고 신앙을 유지했습니다. 다 같은 그리스도교의 씨알이지만, 그 하나 됨의 마음을 가지고 흩어져 있었단 말입니다. 그렇게 생각하면 지금 야고보는 각자의 자리에서 그리스도의 씨알을 품고 살아가는 모든 이들에게 인사를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 흩어짐이 굳이 공간적이지 않고 시간적이라 생각한다면, 야고보의 시대 야고보와 더불어 신앙생활을 하던 이들을 넘어 지금 우리도 이 인사말을 받는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야고보가 쓴 편지는 어쩌면 씨알에 뿌려진 물입니다. 여기저기 흩어진 그 씨알이 더 건강하게 싹을 발하고 더 건강하게 줄기를 내어 과실을 내길 바라는 마음에서 뿌려진 물 말입니다. 그 물은 다양한 곳에 다양한 방식으로 떨어진 모든 씨알에게 쓸모 있을 겁니다. 박해기, 이제 막 신앙을 시작하는 이의 마음에 품어진 씨알에도 뜻으로 다가갈 것이고, 돈이 신이 되어 버린 자본주의 시대를 살아가는 지금의 우리 마음에 품어진 씨알에도 뜻으로 다가갈 겁니다. 그렇게 뜻을 품은 씨알은 더 건강하게 싹을 내고 과실을 내겠지요. 

 

앞으로 야고보가 우리 가운데 품어진 씨알에 어떤 물을 뿌릴지 기대됩니다. 그리고 그로 뜻을 품고 살아 갈 우리 삶이란 과실의 모습도 기대됩니다. 그럼 앞으로도 조금씩 야고보의 편지를 함께 읽어보겠습니다. 

 

헬라어

Ἰάκωβος(야고보. 남성단수 주격) θεοῦ(하느님의. 남성단수 소유격) καὶ(그리고. 접속사) κυρίου(주(主)의. 단성단수 소유격) Ἰησοῦ(예수의. 남성단수 소유격) Χριστοῦ(그리스도의. 남성단수 소유격) δοῦλος(종. 남성단수 주격) ταῖς(여성복수여격관사) δώδεκα(열두. 수사) φυλαῖς(씨족 여성복수 여격) ταῖς(여성복수여격관사) ἐν(~안에. 전치사.) τῇ(여성단수여격관사) διασπορᾷ(흩어짐. 여성단수 여격) χαίρειν(기뻐하다, 인사하다. 현재능동 부정사). 

헬라어 옮김. 야고보, 하느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종은 흩어져 있는 열두 지파께 문안인사드립니다.

 

라틴어

Iacobus(야고보. 남성단수 주격) Dei(신의. 남성단수 소유격) et(그리고. 접속사) Domini(주(主)의. 남성단수 소유격) nostri(우리의. 남성복수 소유격) Iesu(예수. 남성단수 소유격) Christi(그리스도. 남성단수 소유격) servus(종. 남성단수 주격) duodecim열두. 수사) tribubus(씨족 여성복구 여걱) quae(여성복수 주격 관계사) sunt(sum 동사의 직설법의 현재 능동 복수 3인칭) in(~안에. 전치사) dispersione(흩어짐. 여성단수 탈격) salutem(인사하다. saluto 동사의 가정법의 현재 능동 단수 1인칭).

라틴어 옮김. 야고보, 하느님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종은 흩어져 있는 열두 지파에게 문안인사드립니다.

 

유대칠 옮기고 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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