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ffaele Aversa, Logica (Mascardi, 1623)
- 지칭에 관한 부분 발췌 번역
유 대칠 번역
(토마스 철학 학교)
Tractatus 2, cap. 8
명사의 의미와 지칭에 대하여
[p.24] 지칭은 그 자체 혹은 그 자체의 의미 대상(significato)와 관련된 명사의 수용(acceptio termini)이다. 마치 Homo est animal이라고 하는 것에서 homo라는 명사가 우리가 그 명사를 통하여 의미하기를 의도하는 실재(re)와 관련되어 수용되듯이 말이다. 그리고 이러한 방식에서 명사는 그 자체의 의미 대상과 관련되어 수용되어진다. 이것 그 자체는 명사의 의미 대상이며, 이는 고유하게 실재에 관련되어 언급된다. 또, 우리가 homo est nomen, amo est verbum이라고 하는 것에서 homo는 의미하는 실재와 관련되어 수용되지 않는다. 그러나 <명사> 그 자체와 관련되어 수용되며, 이것은 단어(voce) 그 자체와 관련된 것이다. 이에 따라서 지칭은 두 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질료적(materialis) <지칭>이라 불린다. 명사가 자기 자체와 관련되어 수용될 때이다. 다른 것은 형상적(formalis) <지칭>이라 불린다. 그리고 이는 명사가 자체의 의미 대상과 관련되어 수용될 때이다.
[중략]
형상적 지칭은 두 가지다. 둘 가운데 하나는 고유한 것(propria)으로 이는 고유하게 의미하는 실재에 관하여 명사가 수용될 때이다. 다른 둘 가운데 하나는 고유하지 않은 것(impropria)이며 은유적인 것(metaphorica)으로 그것과 관련된 실재에 관하여 명사가 수용될 때이며, 이는 은유에 의하여 옮겨진 것이다. 마치 사자(leo)를 용감한 이(viro forti)와 관련하여 논할 때 그리고 양(agnus)을 순수(innocente)와 관련하여 논할 때와 같다.
고유한 지칭(suppositio propria)는 세 가지다. 절대적(absoluta) 지칭과 단순(simplex) 지칭 그리고 위격적(personalis) 지칭이다.
[중략]
그러므로 간접적으로든 직접적이든, 개별적 인간에 관련되든 공통성 가운데(in comuni) 인간에 관련되든 인간이란 명사(nomen)는 자체의 모든 의미 대상과 관련되어 수용된다. 이때 절대적 지칭(suppositio absoluta)이라 불린다. 마치 homo est animal이라고 말하는 가운데와 같이 말이다. [p.25] 왜냐하면 이 술어는 공통성 가운데 인간에 대하여 그리고 개별적 인간 가운데 단일한 것에 대해서도(de singuli in particulari) 정당성을 가지기 때문이다(verificatur). 또한 오직 의미 대상에 관하여 직접적으로(immediato) 수용될 때, 즉 오직 공통성 가운데 본성과 관련되어 수용될 때, 이를 단순 지칭으로 지칭되는(supponere suppositione simplici) 것이라고 부른다. 마치 homo est species라고 말하는 가운데와 같이 말이다. 왜냐하면 단일한 인간에 대하여 정당성을 가지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오직 보편자 가운데 취해지는 인간에 대하여 정당성을 가진다. 마지막으로(demum) 오직 의미 대상을 매개적으로(mediato) 수용되어질 때, 위격적 지칭으로 지칭된다(sipponere suppositione personali)고 말된다. 즉 개별적 인간에 관하여 수용될 때, 마치 homo currit이라고 말하는 가운데와 같이 말이다. 왜냐하면 이것은 공통성 가운데 인간에 대하여 정당성을 가지지 않는다. 그러나 오직 개별성 가운데 어떤 인간에 관하여 수용되어진다.
위격적 지칭은 두 가지다. 분배적(discreta) 위격적 지칭과 공통적(cummunis) 위격적 지칭이다. 분배 지칭은 어떤 확실한(certa) 혹은 확정된(derterminata) 실재가 의미될 때 있다. 마치 Petrus studer와 hic homo currit와 같이 말이다. 공통 지칭은 개별자 가운데 자신의 하위의 것과 관련된 어떤 공통 명사가 수용될 때이다. 오직 확정된 것이 아니라 말이다. 이것(분배 지칭과 공통 지칭)은 4 가지 방식으로 일어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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