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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로 읽는 중세 철학/한글 옥캄

옥캄의 "임의토론집" 5,25 절대명사와 내포명사 그리고 관계명사는 실재적으로 서로 구분되는가

옥캄의 "임의토론집" 5,25

 

유대칠 옮김&간단풀이

(토마스철학학교)

 

< 번역은 유대칠이 논문 참고의 목적으로 번역한 것으로 모든 권한과 과오가 유대칠에게 있다. >

 

'절대명사' '내포명사' 그리고 '관계명사' 실재적으로 서로 구분되는가?

 

532/부정. 필요 없이 다수성이 가정되어지는 것은 않된다. 또한 여기에선 필요 없다. 그러므로 가정되지 않아야한다.

반대. 발화명사는 서로 구별되어진다. 그러므로 동일한 방식에서 개념도 그렇다. 이러한 귀결은 발화명사와 개념이 서로에 의하여 질서지워진 기호라는 측면에서 보면 명백하다./583/

 

나는 답한다. 철학자에 의하면, 질문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대답하는 것이 확실하다. 왜냐하면 인간(homo) 절대적이고, (album)이란 개념은 내포적이며, 아버지(pater)라는 개념은 관계적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가지 개념은 위의 것과 아래의 같은 것을 제외하고 일어나지 않는다. 왜냐하면 모든 관계개념은 내포적이지만, 반대는 그렇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들이 서로 구별되어지는 방식에 관한 문제는 있다.

그리고 나는 그것들이 점에서 절대명사가 동일하게 우선적 방식에서 그리고 의미의 단일한 방식에서 의미대상를 의미한다는 것과 구별된다는 것을 주장한다. 주격의 경우, 예를 들어 인간과 그러한 유사한 이름들의 경우에 명백하다. 인간은 우선적으로 동일한 방식에서 모든 인간을 의미한다. 이는 그것의 하나를 우선적으로 의미하지는 않지만, 다른 것을 이차적으로 의미한다. 이는 주격에는 가운데 하나를 의미하지 않으며, 다른 것은 사격 가운데 의미하지 않는다. 그리고 그러한 명사들은 참으로 사격 가운데 어떤 명사의 더함 없이 대상에 관하여 서술되어진다. 예를 들어, "소크라테스는 인간이다" 보자. 비록 그는어떤 인간에 대한 것은 아니지만 말이다. 그러한 명사는 고유하게 말해서 명목적 정의(quid nominis) 가지지 않는다.

다른 의미에서, 내포명사는 하나의 대상을 우선적으로 의미하며, 다른 것을 이차적으로 의미한다. 그리고 이는 주격 가운데 하나의 대상을 의미하고 사격 가운데 다른 것을 의미한다. 그러한 명사들은 고유하게 명목적 정의를 가진다. 이는 오직 사격이 그것에 더해지지 않는 한에서 그것에 관하여 참으로 서술되어질 없다. 예를 들은 ' '이라는 개념과 유사한 개념들이 그렇다. 왜냐하면 것은 우선적으로 흼의 주체를 의미하고, 이차적으로 자체를 의미한다. 이는 주격 가운데 주체를 의미하고, 사격 가운데 자체를 의미한다. /584/ 소크라테스는 "소크라테스는 흼에 의하여 것이다"라는 명제가 참인 한에서도 것일 있다. 예를 들어 "소크라테스는 양에 의하여 양화된 것이다." 그리고  "소크라테스는 김에 의하여 것이다"라는 명제가 있다.

특히 하나의 구체적인 것으로 관계적 개념은 내포적 개념이 마주하는 앞서 논의된 모든 조건과 마주한다. 그러나 그것들은 서로 다르다. 가운데 내포적 개념이 참으로 하나의 사물에 관하여 서술되어질 때마다, 단지 그것의 추상적 상대개념이 사격 가운데 그것에 더해진다. 왜냐하면 오직 흼에 의하여 것이 되는 한에서 것이거나 그것이 열에 의하여 뜨거운 것이 되는 한에서 뜨거운 것이다. 그러나 관계적 개념은 참으로 하나의 사물에 관하여 서술되어질 , 그것의 추상적 상대개념가 있지 않는 사격의 경우는 항상 그것에 더해진다. 예를 들어, 아버지와 어머니 그리고 유사한 것이 그렇다. 왜냐하면 소크라테스는 그가 어떤 하인의 주인인 한에서 주인이다. 그리고 그는 어떤 아들의 아버지인 한에서 아버지이다. 그는 그는 그와의 유사성을 가지거나 혹은 유사한 성질을 가지는 어떤 것을 제외하면 유사한 것이 아니다. 그는 그와 동일한 양을 가지는 어떤 것을 제외하면 유사한 것이 아니다. 그리고 그렇게 모든 관계 명사들고 그렇다.

주된 논증에 대한 답변은 앞서 말된 것으로 명맥하다./585/

 

<풀이 ~ 절대명사와 내포명사 그리고 관계명사에 관한 간단한 설명과 개요를 정리하는 곳이다.

옥캄의 이곳을 읽기 위해서는 그의 "논리학대전"1부의 절대명사와 내포명사 그리고 관계명사에 관한 장과 이후 관계에 관한 장과 병행하여 읽을 필요가 있다.("논리학대전" 1 10 35-38) 1. 절대명사 개별자를 지칭하지 않는 '인간'이란 단어에서 확인된다. 단어는 일차적으로 개별자를 지칭하지 않는다. 이는 모든 인간들을 동일한 방식에서 의미한다. 반면 2. 내포명사 일차적으로 개별자를 지칭하며, 주격 가운데 사용될 , 이는 하나의 개별자를 의미하고, 단지 절대명사와 구분되어 이차적으로 인간성을 의미한다. , 주격 가운데 하나의 개별자를 그리고 사격 가운데 인간성이나 흼과 같은 것을 의미한다. 3.관계명사 내포명사의 종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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