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로 읽는 중세 철학/한글 중세철학문헌

야곱 토마시우스 (Jakob Thomasius) 초학도를 위한 논리학 문답(Erotemata logica pro incipientibus (1670) ) 지칭(suppositio)에 대하여

야곱 토마시우스 (Jakob Thomasius) 


초학도를 위한 논리학 문답 
Erotemata logica pro incipientibus (1670) 


유대칠 (오캄연구소) 옮김 

[이 번역은 유대칠이 곧 완역을 할 겁니다. 혹시나 인용을 하셔도 출처를 분명하게 적어 주세요. 오캄 연구소 유대칠의 지적 자산입니다. 중세 논리학에 대한 기본적인 개론으로 좋은 책이라고 생각하여 한 장씩 완역을 할 겁니다. 이곳의 번역은 초벌 번역입니다.] 

Cap 19. De suppositione. 
19장 지칭에 대하여 

§ 1. Quomodo alias vocatur suppositio termini? 
명사의 지칭은 달리 어떻게 부르는가? 

Acceptio vocis. 
단어의 수용법이라 부른다. 

§ 2. Quid est suppositio? 
지칭이란 무엇인가? 

Et usurpatio termini in enunciatione pro aliquo. 
어떤 것을 나타내기 위해 진술 가운데 명사의 활용이다. 

§ 3. Quotuplex est suppositio? 
지칭은 몇 가지인가? 

Duplex : materialis et formalis. 
두 가지이다. 질료적 지칭과 형상적 지칭이다. 

§ 4. Quid est suppositio materialis? 
질료적 지칭은 무엇인가? 

Est acceptio vocis pro seipsa, et non pro re significata. eg homo est dissyllabum : homo est tertiae declinationis : homo incipit a litra H. et similia. 
의미되는 실재가 아닌 단어 그 자체에 대한 단어의 활용이다. 예를 들어, homo은 두 음절이다. homo은 제 3 변화에 속한다. homo는 h라는 철자로 시작한다. 이러한 것들이다. 

§ 5. Quomodo alias vocatur suppositio materialis? 
질료적 지칭은 다르게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Suppositio technica. 
기술적 지칭이다. 

§ 6. Quid est suppositio formalis? 
형상적 지칭은 무엇인가? 

Est acceptio vocis pro significato. 
의미 대상에 대한 단어의 활용이다. 

§ 7. Quotuplex est suppositio formalis? 
형상적 지칭은 몇 가지인가? 

Duplex, una vocatur simplex, altera personalis. 
두 가지다. 하나는 단순지칭이라 불리고, 다른 것은 위격적 지칭이라 불린다. 

§ 8. Quid est suppositio simplex? 
단순 지칭은 무엇인가? 

Est acceptio vocis pro suo immediato significato tantum, seu pro conceptu communi in mente, eg cum dico, homo est species : animal est genus, et similia. 
단어의 수용이 오직 집적적으로 의미하는 대상에 대하여 있거나 혹은 정신 가운데 일반적 개념에 대하여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내가 "인간은 종이다", "동물은 류이다"와 이러한 유사한 것들을 말 할 때이다. 

§ 9. Quid est suppositio personalis? 
위격적 지칭이란 무엇인가? 

Est acceptio vocis pro suis significatis mediatis, seu pro rebus extra mentem, eg homo est animal : homo est rationalis, et similia. 
단어의 수용이 간접적인 자신의 의미 대상에 대한 것일 때이다. 혹은 정신 외부의 실재에 대한 것일 때이다. 예를 들어, "인간은 동물이다", "인간은 이성적이다", 그리고 유사한 경우다. 

§ 10. Quidnam habet proprium suppositio personalis, quod neque in suppesitione simplici, neque in materiali reperitur? 
단순 지칭 가운데 없는 그리고 질료적 지칭 가운데 보이지 않는 위격적 지칭의 속성은 무엇인가? 

Quod illi vere praeponi potest, vel etiam actu praepositum est, signum aliquod sive universale sive particulare. eg recte dico : omnis homo est animal; quidam homo est doctus. 
참으로 전칭 기호 혹은 특칭 기호를 앞에 둘 수 있거나 혹은 또한 현실적으로 앞에 놓여있다. 예를 들어, "모든 인간은 동물이다"와 "어떤 인간은 박식하다"가 그것이다. 

§ 11. Annon suppositioni simplici praeponi potest aliquod signum? 
단순 지칭은 어떤 기호도 앞에 놓여질 수 없는가? 

Non. Nam sive dicas, omnis homo est species, sive, quidam homo est species, utrumque falsum est. 
아니다. 왜냐하면 만일 그대가 "모든 인간은 종이다" 혹은 "어떤 인간은 종이다"라고 말한다면 양자는 모두 거짓이다. 

§ 12. Quare utrumque falsum est? 
양자는 왜 거짓인가? 

Quia qui homini in isto exemplo signum aliquod praeponit, debet hoc idem declarare posse, sive per omnia individua hominis, si signum universale praefixum est, sive per unicum saltem, si particulare, et ita Petrus vg vel aliud quoddam hominis individuum esset species : quod falsum est, quia nullum individuum est species. 
이러한 사례에서 어떤 양화 기호를 '인간' 앞에 둔다면, 그는 보편(전칭) 기호가 앞에 놓인다면, 모든 개별 인간을 통하여 말할 수 있으며 혹은 만일 개체(특칭) 기호가 앞에 놓인다면, 최소한 한 명을 통하여 말할 수 있다. 그리고 예를 들어, "페트루스 혹은 인간 가운데 어떤 개인은 종이다"라는 식이다. 이는 거짓이다. 왜냐하면 어떤 개체도 종이 아니다. 

§ 13. Annon suppositioni materiali praeponi potest aliquod signum? 
질료적 지칭은 어떤 기호도 앞에 놓여질 수 없는가? 

Non, nam sive dicas vg omnis homo est dissylabum, sive quidam homo est dissyllabum, utrumque falsum est. 
아니다. 왜냐하면 만일 그대가 "모든 homo는 2음절이다" 혹은 "어떤 homo는 2음절이다"라고 말한다면, 양자는 모두 거짓이기 때문이다. 

§ 14. Quare utrumque falsum est? 
양자는 왜 거짓인가? 

Quia dissyllabum esse est affectio vocabuli, homo autem, quando signum ipsi aliquod praeponitur, significat non vocabulum hominis, sed res extra mentem vocabulo signigicatas, id est individua humana. 
왜냐하면 음절이란 단어의 특성이고, 또한 어떤 기호가 앞에 놓일 때, 인간은 인간이란 단어가 아니라, 그 단어가 의미하는 정신 외부의 실재, 즉 개인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