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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로 읽는 중세 철학/한글 중세철학문헌

페트루스 토매(Peter THomae)의 스코투스주의자의 스코투스 수용의 또 다른 모습

페트루스 토매(Peter THomae)의 스코투스주의자의 스코투스 수용의 또 다른 모습

 

유대칠 (오캄연구소장적음

 

페트루스 토매(Peter Thomae)에 관하여 알려진 것은 거의 없다하지만 그는 당시 안윅의 윌리엄(William of Alnwick) 등과 함께 스코투스와 후기 중세 철학을 이해하는 주요한 인물의 한 명임이 분명하다그는 스페인 출신이며카탈로니아 지방에서 1280년경 태어났다파리에서 신학을 공부했고그의 주된 저작들은 바로셀로나에서 가르치면서 이루어졌다(Gal)은 그가 1317년과 1332년 사이에 Franciscan Studium에서 신학과 철학을 강의한 것으로 보인다그는 교황청의 내사원이 되었다그리나 그는 마법(Sorcery) 혐의도 구속된다그리고 1350년 감옥에서 옥사(獄死)한다페트루스 토매가 둔스 스코투스의 직접적인 제자인가에 대해선 명확하지 않다스코투스가 1305년과 1306년 파리에서 가르쳤고페트루스가 개인적으로 그의 강의를 들었는지는 여전히 의문이다하지만 그는 스코투스를 따랐다그러나 스코투스에 대하여 무조건적인 추종자는 아니었다그는 비판적으로 수용하였다비록 오캄 처럼 강력한 비판을 통하여 새로운 존재론적 토대를 가지며 독립하진 않았다고 하지만 말이다.

수적으로 덜한 단일성에 대한 논의에서 그는 둔스 스코투스에게 분명한 영감을 받았다그러나 이것이 그가 생각 없이 스코투스만을 추종하는 그러한 스코투스주의자임을 이야기하는 것은 아니다.

 

참고문헌 :

ed. by Joel Biard, Irene Rosier-Catach, La tradition medievale des categories, XIIe-XVe siecles (Peeters Publishers, 2003)

Christopher Schabel, “Petri Thomae: In Primum Librum Sententiarum”. Franciscan Studies 61 (2011), 11-34.

 

원문 출처 : Peter Thomae, Quaestiones de esse intelligibili, q. 2 a. 3 (from mss. NP1W)


"세 번째 말한 것에 대하여 의심스러운 것은

많은 이들처럼 나 역시 따르는 학설의 주인인 스코투스가 심적 지성은 피조물의 본질을 대상적 존재 가운데 만들 수 있다고 말한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왜냐하면 그는 스스로 명제집 주해 1권 35 구분에서 하나의 논증에 답하며 다음과 같이 이야기했기 때문이다즉 신적 지성은 순수하게 절대적인 근거에서 첫 순간에 자신의 본질을 사고했다또한 두 번째 순간에 그는 사고 존재 가운데 피조물의 본질을 만들었다.

 

"세 번째 의심스러운 것에 대하여 알아보자만일 만듬에 관하여 엄밀하게 이야기하면서스코투스가 본질로부터 구분되는 것으로 신적 지성이 가지적 존재의 본질을 만들었다고 이야기한다면나는 이에 관하여 그에게 동의하지 않는다. 그러나 만일 만듬이 그가 그 스스로 말한바와 같이 순전히 다의적이고 은유적이라면비록 그가 고유하게 말한 것은 아니지만그에게 주어질 것이다."


"Tertium dubium circa dicta videtur esse quia Scotus, cuius doctrinam sequor ut plurimum, videtur dicere quod intellectus divinus producat creabilium quidditates in esse cognito. Hoc enim ipse dicit distinctione 35 Primi in responsione ad unum argumentum ubi enim dicit quod divinus intellectus in primo instanti intelligit essentiam suam sub ratione mere absoluta. In secunda autem instanti producit quidditates creabilium in esse intelligibili."

 

"Ad tertium dubium, si Scotus velit dicere quod divinus intellectus ut ab essentia distinctus producat quidditatem in esse intelligibili, loquendo proprie de productione, non teneo cum ipso. Si tamen dicatur quod ista productio est mere equivoca et metaphorica ut ipse etiam videtur dicere, detur sibi, licet improprie dicatur."


(본 자료는 유대칠 오캄연구소장의 것입니다. 출처에 대한 명확한 표기 이후 자유로운 사용을 허락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