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고게 혹은 에이사고게 (Εἰσαγωγή) : 흔히 ‘이사고게’라고 하며, 이 책은 포르피리우스(porphyrius)가 작성한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의 『범주론』(Categoriae)에 대한 ‘안내서’다. 암모니우스 삭카스(Ammonius Saccas) 등이 전하는 바에 의하면 이 책은 268년에서 270년 사이 시칠리아에 체류하는 동안 작성되었다. 이 책은 포르피리우스에 의하여 우선 그리스어로 작성되었으며, 이후 보에티우스(Boethius)가 이를 라틴어로 번역하였다. 포리피리우스 사후 1000년까지 서구 논리학의 교과서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였으며, 수많은 철학자들이 이 작은 저작을 풀이하고 고민하여 자신의 존재론적 입장을 다져갔다. 이 책은 존재론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포르피리우스 나무’(Arbor porphyriana)로 알려진 보편자에게 개별자로 존재가 하강하는 가운데 류와 종의 계층적 분류가 다루어져있다. 특히 보편자에 대한 문제 제기는 이후 중세 철학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친다. 보에티우스의 라틴어 번역은 이후 중세 서유럽 대학의 논리학 표준 교과서였다. 아벨라르두스(Abelardus)와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 그리고 둔스 스코투스(Duns Scotus)와 오캄(William Ockham) 등이 이 책에 대하여 주해하였다. 그 뿐 아니라. 중세 무슬림 철학자인 이븐 루쉬드(Ibn Rushd 혹은 Averroes) 등도 이 책을 주해하였다. 첫 번째 라틴어 번역은 4세기 마리우스 빅토리누스(Marius Victorinus)의 것이며, 보에티우스의 라틴어 번역은 첫 번역에 많이 의존하고 있다. 7세기 시리아어로도 아타나시오스(Athanasios)에 의하여 번역되어 아직도 전해지고 있다. 그뿐 아니라, 아르메니아어 역본도 있다. 이븐 알 무카파(Ibn al-Muqaffaʿ(Arabic: ابن المقفع ; Persian: ابن مقفع Ebn-e Moqaffa))에 의하여 시리아어에서 아랍어로 번역되었으며 아랍어로 음역(音譯)된 이사구지(Isāghūjī)란 제목으로 이 책은 신학, 철학, 문법 등에 영향을 준다. 이 책은 ‘다섯 가지 술어(말)’(praedicabilis , quinque voces)이 다루어진다. 이것은 이후 스콜라 논리학에서 술어가 주어에 서술되는 관계를 분류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토피카』(Topica)에 등장하는 것으로 정의(horos), 류(genos), 종차(diaphora), 속성( "이디온 idion"), 우유성(sumbebekos)이다. 보에티우스는 이 그리스어 용어를 번역하며 정의 대신에 종(eidos)를 사용함으로 수정하고 있다. 중세 논리학 교과서로 이 책은 포르피리우스 나무 형태로 포르피리우스에 의한 실체의 논리학 분류가 나무의 모양으로 표현된다. 또 이 책은 보편자의 존재론적 지위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적고 있으며, 이는 중세 철학자들의 고민거리가 된다. “류와 종에 대한 것이 어떤 실존하는 것인지 그저 전적으로 순수하게 지성 가운데 가정되는 것인지, 또한 물질적 실존인지, 비물질적 실존인지, 그리고 그것이 감각적인 것으로부터 분리되는 것인지 그리고 그 감각적인 것 가운데 구성되는 것인지. 이는 다루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 되는데, 그 이유는 이러한 것을 다루는 것은 매우 깊이 있는 논의이며, 더 높은 단계의 논의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포르피리우스는 이 문제에 대하여 더 이상의 언급이 없다. 답은 없이 질문만을 남긴다. 그런데 바로 이 질문이 이 책의 가장 유명한 부분이다. 보편자가 영혼 가운데 개념인지 아니면 영혼 외부에 독립된 실재인지를 묻는 이 물음에 대한 답은 이후 중세 철학의 보편 논쟁이 된다. (유지승 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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