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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보기/중세철학자열전

장 드 라 로셀 (Jean de la Rochelle (Johannes de Rupella))

장 드 라 로셀 (Jean de la Rochelle (Johannes de Rupella), 1190(1200)-1245)

 

유 대칠

(토마스 철학 학교)

 

장 드 라 로셀은 프랑스 출신으로 프란치스코 수도회의 일원이며 인문학과 신학 교수(석사). 그는 라 로셀(Rupella)에서 태어났으며, 이른 나이에 수도회에 입회한다. 그는 할레의 알렉산더(Alexander von Hales)의 제자다. 그리고 파리 대학 출신으로 신학의 학자 학위를 받은 첫 프란치스코 수도회의 수사다. 이와 같이 그는 파리 대학에서 활동한 첫 프란치스코 수사 가운데 한 명이다. 그의 개인적 삶이 그리 많이 알려진 것은 아니지만, 그가 당시 대표적 학자인 할레의 알렉산더의 제자이며, 그와 공동 작업을 했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것은 첫 프란치스칸 신학의 종합인 <알렉산더 형제의 대전>(Summa Fratris Alexandri)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대전의 많은 부분은 장 드 라 로셀에 의하여 쓰였다. 특히 도덕법에 관한 것이 그렇다. 그는 그 자신의 목소리로 신학적 저작과 두 권의 영혼에 관한 저작을 적기도 했다. 예를 들어, <영혼의 가능성의 다양한 구분에 관하여 논고>(Tractatus de divisione multiplici potentiarum animae)<영혼에 대한 대전>( Summa de anima)이 그렇다.

 

장 드 라 로셀이 가진 철학적 관심은 인간의 영혼에 집중된다. 영혼의 본성과 그것의 도덕적 상태가 바로 그것이다. 그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혼론>과 이와 관련된 생물학적 저작 그리고 당시 나돌던 중세 무슬림 철학자들의 성과를 검토하였다. 이러한 지식은 매우 폭이 넓었다. 그리하여 그가 영혼에 관하여 적은 두 저작은 영혼에 관한 백과사전적 지식으로부터 더 구체적으로 고려되는 것으로 나아간다. 그 첫 권인 <영혼의 가능성의 다양한 구분에 관하여 논고>는 백과사전적이다. 이는 권위 있는 앞서 시대의 입장들과 저작들로부터 수집하고 정리한 것이다. 두 번째 권인 <영혼에 대한 대전>은 보다 세부적으로 진행된다.

 

장 드 라 로셀은 <영혼의 가능성의 다양한 구분에 관하여 논고>를 세 부분으로 나눈다. 이는 정의에 따른 논의와 구분에 따른 논의 그리고 완전성과 완벽성에 따른 논의다. 그 부분들은 길이 면에서 모두 동일하지 않으며, 중요도에서도 차이를 가진다. 영혼 능력의 구분이 가장 길게 다루어졌으며, 정의에 따른 고려가 가장 짧다. 이 저작에선 영혼의 능력에 관하여 다루면서 그 능력의 1. 철학적 측면을 다루는 가운데 아비첸나(Avicenna)에 깊은 관심을 두고 있다. 그 이외 2. 의학적 측면을 공간이 있으며, 3.다마쉐누스(Johannes Damascus)4. 아우구스티누스에 의한 측면을 고려한 공간을 두고 있다. 그리고 각각의 영혼의 능력에 대하여 각각 고려한다.

 

그는 영혼에 대한 철학적 정의를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창세기, 에메사의 네메시우스, 다마쉐누스 등에게서 취한다. 그리고 고려된 영혼의 다섯 가지 상이한 구분 가운데 의학적 부분에서 그는 요하니티우스(Johannitius ; Hunayn ibn Ishaq)와 아비첸나로 부터 취한다.

 

참고 문헌

John of La Rochelle (1233-9) Tractatus de divisione multiplici potentiarum animae (<영혼의 가능성의 다양한 구분에 관하여 논고>), ed. P. Michaud-Quantin, Paris: Vrin, 1964. ( 장 드 라 로셀의 비판본. )

 

John of La Rochelle (1240?) Summa de anima (<영혼에 대한 대전>), ed. T. Domenichelli, La Summa de anima di Frate Giovanni della Rochelle dell'Ordine de'minori, Prato: Giachetti, 1882. ( 장 드 라 로셀의 비판본이 아님. )

 

John of La Rochelle (before 1245) Quaestiones de gratia ( <은총에 관한 질문들> ), ed. L. Hödl, Die neuen Quästionen der Gnadentheologie des Johannes von Rupella OM (&dagger1245), Munich: M. Hüber, 1964. ( 이 저작은 pp. 51-81에 수록되었으며, 이 논의에 관한 비판본임. )

 

더 읽을 거리

 

Bougerol, J.-G. (1994) 'Jean de la Rochelle - les oeuvres et les manuscrits' (John of La Rochelle - Works and Manuscripts), Archivum Franciscanum Historicum 87 (3-4): 205-15. ( 장 드 라 로셀의 저작이 전해진 것에 관한 측면을 연구함에 도움이 됨. )

 

Glorieux, P. (1943) Répertoire des Maîtres en Théologie de Paris au XIIIe siècle Paris: Vrin, no. 302, vol. 2: 27. ( 철학과 신학에서 장 드 라 로셀의 저작 목록 )

 

Lottin, O. (1942-60) Psychologie et morale aux XIIe et XIIIe siècles, Louvain: Abbey of Mont César, vol. 6: 181-223. ( 장 드 라 로셀의 영혼에 관한 정의와 구분에 관한 연구 )

 

Michaud-Quantin, P. (1949) 'Les puissances de l'âme chez Jean de la Rochelle', Antonianum 24: 489-505. (A summary of John's several discussions of the soul's powers.)

 

Salman, H.D. (1947-8) 'Jean de la Rochelle et l'averroïsme latin', Archives d'histoire doctrinale et littéraire et du Moyen Age 16: 133-42. ( 장 드 라 로셀이 아리스토텔레스의 자연학에 관한 지식에 어떤 식으로 관련되고 의존하는 가의 연구 )

 

Smalley, B. (1985) The Gospels in the Schools, c.1100-c.1280, London: Hambledon Press, 171-190. ( 장 드 라 로셀의 복음서 주해를 프란치스칸적 요소에서 연구함 )

 

Smalley, B. (1974) 'William of Auvergne, John of La Rochelle, and St. Thomas Aquinas on the Old Law', in St. Thomas Aquinas, 1274-1974: Commemorative Studies, Toronto, ont.: Pontifical Institute of Medieval Studies, vol. 2: 11-71. ( 장 드 라 로셀의 구약의 합리성에 관한 연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