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c igitur ius nostrum constat aut ex scripto aut sine scripto, ut apud Graecos. (D. 1, 1, 6, 1 (Ulpianus libro primo institutionum))
그러므로 우리의 이 같은 법은 문자에 의하여(성문법) 혹은 문자 없이(불문법) 이루어진다. 마치 그리스인이 그러했듯이 말이다.
<성문법과 불문법이란 유명한 구절이 바로 여기에 이렇게 고전 가운데 분명하게 있군요. 물론 다른 문헌들에서도 발견되겠지요. 앞으로 라틴어 열심히 공부하며 읽어가야겠습니다.>
Ius autem civile est, quod ex legibus, plebis scitis, senatus consultis, decretis principum, auctoritate prudentium venit. (D. 1, 1, 7 (Papinianus libro secundo definitionum))
또한 시민법, 그것은 법률로부터, 민회의결 그리고 원로원의 의결, 왕의 칙령, 법률가들의 권위에서 나온다.
Iustitia est constans et perpetua voluntas ius suum cuique tribuendi. (D. 1, 1, 10 pr (Ulpianus libro primo regularum) )
정의는 자신의 권리(suum ius)를 분할하는 변함없는(constans) 그리고 영구적인(perpetua) 의지이다.
<정의란 바로 의지다! 참으로 바른 말입니다. 의지가 없이 정의도 있을 수 없습니다. 의지! 이 라틴어는 volo, 즉 바란다는 말에서 나온 것! 바란다, 즉 바란다는 맘이 없이 정의는 없습니다. 변함없고 영구적인 의지! 이 의지가 우리에게 있다면 정의도 올 것입니다. 아니 그 의지가 있는 곳에 이미 정의가 시작한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2009년 8월 17일
'로마인의 법을 생각하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틴어 법전 5 ! 법의 가르침! (0) | 2009.10.27 |
---|---|
라틴어 법전 3 자기 육체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은... (0) | 2009.06.18 |
라틴어 법전 2 로마법의 간단 분류! 자연법에 대한 논의! 잼나다! (0) | 2009.06.15 |
라틴어 법전 1 법을 공부하려거든 정의부터 생각하라! (0) | 2009.06.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