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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틴어와외국어학습의자리

유대칠의 라틴어 강좌 6 - 라틴어 발음

유대칠의 고전 라틴어 6 


§ 5 라틴어 발음
 
흔히 그리스도교의 음악인 그레고리안 성가에서 듣게 되는 라틴어는 그레고리안 성가가 정비되던 7세기에서 11세기 무렵의 라틴어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이 시기의 라틴어를 민중 라틴어라고 한다이 보다 더 오랜 시기의 라틴어를 고전 라틴어라고 하며,이러한 고전 라틴어를 구사한 인물로는 키케로(Cicero) 등의 학자들이 있으며많은 문학 작품이 있다.
민중 라틴어 혹은 교회 라틴어와 고전 라틴어는 그 발음에서 상당한 차이를 가진다여기에선 간단하게 각각의 철자들이 가지는 발음을 정리하고라틴어 전체의 발음 관련된 내용을 살펴보자.
 
마지막으로 아래 라틴어에 대한 한글 표기는 온전한 라틴어 발음이라고 하기 힘들지만크게 그와 같이 발음하면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라틴어 모음
 
라틴어의 모음은 기본적으로 A, E, I, O, U 5개다우리말로 표기하자면, ‘,’ 정도가 될 수 있다.
 
A
입을 가장 크게 벌리고혀에 힘을 주지 않고 밝은 소리로 발음된다영어의 apple‘a’와는 많이 다른 발음이다우리말로 라고 발음된다.
 
sanctus 상투스 nam 
 
E
A보다 약간 좁게 불리고입술을 옆으로 벌려서 라고 발음한다.
 
ego 에고
 
I
입술의 열림이 좁게 발음한다. E에 비하여 조금 더 좁다영어에서 feet[fiːt]에서ee[iː]와 같이 장모음으로 발음되며절대 milk[milk]에서 I[i]와 같이 단모음으로 발음해선 안 된다.
 
Philosophia 필로소피아 Intellectus 인텔렉투스
 
O
입의 열림은 E와 같다입술은 둥근 환형을 하고 발음한다여어에서 for[fɔːr]에서o[ɔː]와 같이 발음하여 go[gou]에서 o[ou]와 같이 발음하지 않는다.
 
volvo 볼보 odium 오디움
 
U
입술을 앞으로 내밀러 발음한다. O에서 조금 턱을 좁히면 U의 발음과 유사해진다. UO는 모두 입술을 원모양으로 한다는 공통점을 가진다영어에서 moon[muːn]에서oo[uː]와 같이 발음되며, custom[kʌ́stǝm에서 u[ʌ]와는 다르다.
 
oculus 오쿨루스 fractus 프락투스
 
모음 보충
 
앞서 다루어지지 않았지만한 글자의 모음이 있다바로 Y. Y는 I와 동일하게 발음된다. Y는 원래 라틴어에 없던 철자이며그리스어 유입과 함께 그리스어의 발음을 표현하기 위하여 도입되었다그런 이유에서 그리스어에서 유래한 단어에 사용되며그 경우는 로 발음되기도 한다.
 
라틴어의 이중모음(diphthongus)
 
앞의 모음들과 달리 라틴어는 2개의 모음이 접하여 발음 나는 경우가 있으며이를 이중모음이라 한다이중모음은 1개의 음절을 구성하여, 1개의 음절 가운데 모음 2개가 접하여 있는 경우이지음절이 달라진 2개의 음절이 서로 접해 있다고 해도 이것을 이중모음이라고 하진 않는다이러한 이중모음은 여러 개가 있지만오랜 시간의 변화에 의하여 서서히 하나의 모음즉 모음으로 발전하였다그렇지만 우리가 직접적으로 접하게 되는 라틴어 고전에는 여전히 많은 이중모음들이 남이 있다아직도 남아있는 것으론 AE(ai), OE(oi), AU(au) 등이 있다.
이중모음은 ()모음+사이음+()모음의 형식으로 구성된다사이음은 두 개의 서로 다른 모음을 매끈하게 연결시켜 하나의 음절을 형성하게 한다이중모음은 이렇게 두 개의 모음이 사이음에 의하여 연결되어 하나의 음절을 형성하는 경우다.
이러한 이중모음은 전모음을 강조하는 경우와 후모음을 강조하는 경우로 구분해볼 수 있다특히 라틴어를 노래하는 경우 전모음을 늘려서 발음하며다음 음절이 시작하기 직전에 후모음을 발음한다예를 들어, Lauda의 경우 ‘Lau~/da’가 아니라, ‘La~u/da’란 말이다.
이중모음은 두 개의 모음이 각각 어느 정도 음가를 드러내는 경우와 두 개의 모음이 하나의 모음으로 발음되는 경우 그리고 마지막으로 자음의 형태로 등장하는 경우가 있다.이를 하나씩 정리해 보자.
 
AU(아우), AY(아이), EU(에우), EO(에오서로 다르게 발음되는 이중모음
이들 이중모음은 각각 서로의 음가를 가지고 사이 음이 둘 사이를 이어가며 발음된다.
 
EI(에이)
감탄사로 사용되는 경우엔 두 모음이 하나의 음가를 가지지만그렇지 않은 경우는 서로 다르게 발음 되는 이중모음이다예를 들어감탄사 Hei(헤이)에서 ei는 하나의 모음으로 발음되지만, Mei에선 Me/i(/)와 같이 구분되어 발음된다.
 
AE(아에아이), OE(오이오에) 하나의 모음으로 발음되는 이중모음
 
이들 이중모음은 비록 철자는 2개지만발음은 하나의 음가를 가지거나 다른 형태의 모음 음가를 가진다. ae는 아이라고 발음되지만주의할 것은 -us, -a, -um 등의 격변화에서 어미로 ae가 주어진 경우는 로 발음한다또 나 로 표기되는 것은 아에로 발음한다. oe는 기본적으로 오이로 표기한다그리고 나 로 표기되는 것은오에로 발음된다어말에 오는 oe는 오에로 표기하며어말 앞에 오는 oe 역시오에라고 표기한다.
 
Euboea 에우보이아 Amoenus 아모이누스 Antinoe 안티노에 Coloe 콜로에
Dadoes 다도에스 Boethius 보에티우스 (Boëthius) Noëtus 노에투스.
Aechinus 아이키누스 Hypaepa 히파이파 Archaeus 아르케우스
Aetius 아에티우스 (Aëtius)
 
자음으로 발음되는 기타의 경우 → QU(), NGU(그뉴), I, Y
 
qui, quem 과 같이 QU는 상당히 자주 등장하는 철자다. QU에서 U도 모음을 취하며,기본적으로 qua는 ’, que는 ’, qui는 라고 발음된다.
NGU의 경우 NG의 뒤의 U도 반자음화된다그래서 모음을 취한다. lingua, sanguis등의 경우가 그렇다. I는 alleluia에서와 모음 a를 취하듯이 반자음화되어 있다. YRaymunndus에서와 Ra/y~라는 식이 아니라, RAY의 형식으로 발음된다.
 
라틴어의 자음
 
라틴어 자음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파열음 순음 (labialis) p b ph
치음 (dentalis) t d th
구개음 (palatalis) k g kh
순치음 (labio-dentalis) f v
순연구개음 (labio-velaris) kw gw
비음 (nasalis) m n
유음 (liquidus) l r
인두음 (gutturalis) h
마찰음 (fricativus) s
 
무성음의 경우순음은 P '', B '', PH ''치음은 T '', D '', TH ''구개음은 C '', K '', G '', CH ''로 발음된다.
 
Q는 앞서 살펴보았지만반드시 반자음 u[w]와 함께 쓰고, u의 뒤를 모음이 따르기 때문에 (E.g. quando,quomodo, quiesco) 발음이 연성(軟性)화한다는 논리들이 있어서''보다는 '로 하는 편이 무난하다그리고 라틴어 이중자음들은 언제나 각각의 음가가 살아남는 것으로 간주되어 왔으나 CH, PH, TH의 경우는 편의상 ''로 발음한다고전 라틴어에서는 H는 발음된다하지만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H는 묵음화가 진행되어 Mihi와 nihil의 경우에만 로 발음될 뿐이다이상의 논의를 이제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라틴어 발음은 모음이 계속 흐르는 느낌으로 가며자음은 이러한 모음에 도약감을 주고 말을 구분되어 하는 기능을 가진다.
 
쓰인 문자대로에 발음하는 것은 아래의 13개다.
 
"B D F J K L M N P Q R V Z"
 
이 철자들은 다른 자음와 결합하여 특수한 발음이 되거나 이어지는 모음에 의하여 발음이 달라지는 경우가 거의 없다반면 다음의 자음은 다르다이들 자음은 경우에 따라서 상이한 발음이 이루어진다.
 
"C G H S T X"
 
하지만 이들 문자로 나름의 규칙을 가지고 발음이 다양해지기에 불규칙적인 것은 아니라는 점을 미리 알려둔다이제 각각의 자음을 따져보자.
 
B와 P  
위와 아래의 입술을 사용해서 발음하는 순음(脣音)이다차이는 성대가 떨리는 유성음(有聲音)인 B와 성대가 떨리지 않는 무성음(無聲音) P로 구분된다.
 
Barsauma 바르사우마 Bononia 보노니아 Paula 파울라
 
F와 V 
아랫 입술과 윗니로 발음하는 순치음(脣齒音)이다. F는 무성음이며, V는 유성음이다.한국의 경우는 이러한 발음이 없기에 따라 연습이 필요하다.
 
Faustus 파우스투스 fortuna 포르투나 veritas 베리타스
 
M  
입술과 코 안쪽을 이용하여 발음하는 비음(鼻飮)이다.
 
mundus 문두스 musica 무시카
 
N  
혀와 코 안쪽을 이용하여 발음하는 순비음이다.
 
Nemesius 네메시우스 Nazianzus 나지안주스
 
L  
아랫입술과 윗니를 사용하여 발음하는 순치음(脣齒音)이다.
 
lupus 루푸스 intellectus 인텔렉투스
 
D와 T  
아랫입술과 윗니를 사용하여 발음하는 순치음(脣齒音)이다. D는 유성음으로 성대가 진동하지만, T는 무성음으로 성대가 진동하지 않는다.
T는 A, E, I, O, U와 Y의 앞에선 로 발음된다하지만 교회 라틴어에선 TI의 경우는라고 발음되며, TI 앞에 S, X, T가 등장하는 경우는 일반적인 경우와 같이라고 발음된다.
 
Dionysius 디오니시우스 Deus 데우스 Constantius 콘스탄티우스 Eustathius 에우스타티우스 Constantius 콘스탄티우스 Veritas 베리타스
 
교회 라틴어의 경우를 보자. ratio 라씨오 intellectio 인텔렉씨오
 
R  
아랫입술과 윗니를 사용하여 발음하는 순치음(脣齒音)이다이 역시 우리나라엔 있지 않은 발음이라 연습이 필요하다.
 
Avircus 아비르쿠스 ratio 라티오
 
K와 Q  
혀의 뒤쪽과 입천장 뒤쪽의 연구개로 발음한다. Q는 QU의 형태로 사용되며, Q 자체의 발음은 K와 같다.
 
Kalium 칼리윰 Equestris 에퀘스트리스 Aquilleia 아퀼레이아 Quintus 퀸투스 Quo 쿠오
 
Z  
Z는 일반적으로 으로 발음한다이 철자는 원래 라틴어가 아니며그리스어에서 차용한 단어를 표기할 때 사용된다.
 
Nazianzus 나지안주스
 
J  
반자음으로 영어의 Jab이나 jump의 경우 J와는 아예 다른 발음이다.
 
Trajanus 트라야누스
 
이상으로 상황에 따라서 발음이 잘 변화하지 않는 자음을 정리했다이제 상황에 따라서 발음이 변화하는 자음을 살펴보자.
 
C  
C는 A, E, I, O, U와 함께 사용될 때와 Y와 결합할 때, ‘’, ‘’, ‘’, ‘’, ‘’ 그리고 와 각각 발음된다이와 같이 고대 라틴어에선 C가 K와 G등과 함께 차이 없이 표기되었지만일반적으로 이름의 약자에선 Gāius는 C.로 표기하였고, Gnaeus는 Cn.으로 표기했다이와 같기에 Caius의 약자로 보기도 하였다.
이와 같이 고대로 부터 C, K, Q, G는 발음상 큰 차이 없이 사용되었다그러나 이들을 대표하는 말로 C를 많이 사용하였다자세히 살핀다면, C와 K는 고대 라틴어에서 기본 음가가 /k/였다그러나 I와 앞에선 C를 주로 사용하며, A앞에선 K를 주로 사용하였다그러다나 고전 라틴어기에 이르러 K의 사용은 아주 극소수의 토착 라틴어 단어로 한정되고그리스어에서 유입된 단어의 K는 C로 대체되었다.
흔히 교회 라틴어에서 C는 a, o, u의 앞에서는 가벼운 으로 발음되며, e, i, y의 앞에서는 으로 발음된다.
 
Carthago 카르타고 Cyrus 키루스 Cicero 키케로
 
교회 라틴어의 경우를 보자. Cyrus 치루스 Cicero 치체로
 
G  
G는 A, E, I, O, U와 함께 사용될 때 ’, ‘’, ‘’, ‘’, ‘로 발음된다다만 GUA, E, I 등이 연결될 경우는 ’, ‘’, ‘로 발음된다하지만 O와 연결될 경우는 구오로 발음된다.
 
Gallia 갈리아 Pelagius 펠라기우스 Guido 귀도 Gratia 그라티아
 
S  
일반적으로 로 발음된다다만 SC의 경우는 발음에 대한 논의가 다양해진다이는SC에 대한 독립된 소개에서 다루기로 한다.
 
Simeon 시메온 signum 시그눔
 
X  
일반적으로 ㅋㅅ라고 발음된다. EX+모음의 경우에선 연화되어 ㄱㅅ로 발음된다.그리고 EXH모음, EXS모음에선 H와 S는 발음되지 않는다.
 
Xenophon 크세노폰
 
H  
고전 라틴어에선 발음이 되었지만서서히 발음이 사라져갔다. H는 기본적으로 '로 발음되지만어두의 H가 자음과 함께 사용되는 경우는 발음을 하지 않는다또한 어말에 있는 경우는 흔히 발음을 표기하지 않는다일반적인 단어 가운데 mihi의 경우와nihi의 경우이 경우에만 하고 발음된다이것뿐이다그러나 흔히 인명에선 발음을 한다발음이 이루어지는 경우는 로 발음된다.
 
Mihi 미히 nihilo 니힐로
 
라틴어의 이중자음
 
2개의 자음이 하나의 음절로 발음되는 것을 이중자음이라 한다.
 
SC와 SCH   
A, E, O, U 앞에선 스카’, ‘스케’, ‘스코’, ‘스쿠로 발음된다그러나 어말의 경우엔스크라고 발음한다하지만 SCH와 SC가 모음 I와 함께 사용되는 경우는 스키’ 혹은로 발음된다.
 
Ascolius 아스콜리우스 Damascus 다마스쿠스 Ischyras 이쉬라스 Prischilla프리스킬라
 
CC  
ㄱㅋ으로 발음된다.
 
Baccus 박쿠스
 
CH
순수한 라틴어 단어가 아니라그리스어에서 유래한 단어를 표기위해 사용된다. ‘로 발음된다.
Christus 크리스투스
 
TH  
영어의 Th발음과 다르다흔히 로 발음된다.
 
Thomas 토마스
 
PH  
순수한 라틴어 단어가 아니라그리스어에서 유래한 단어를 표기위해 사용된다흔히로 발음된다.
 
Philosophia 필로소피아
 
GN  
교회 라틴어에선 에 준하여 발음했다그래서 magnus는 마뉴스라고 발음하며, agnus를 아뉴스라고 발음한다그러나 고전 라틴어는 다르다. gna(그나), gnu(그누), gno(그노)와 같이 두 철자를 각각 구분하여 발음한다.
 
magnus 마그누스 agnus 아그누스
교회 라틴어의 경우를 보자. magnus 마뉴스 agnus 아뉴스
 
라틴어 장단음
 
라틴어의 모음의 장단음은 학술서 혹은 조금은 전문화된 라틴어 문법서에선 다음과 같이 표기한다.
 
ā, ē, ī, ō, ū
 
또한 단음의 경우는 다음과 같이 표기한다.
 
ă, ĕ, ĭ, ŏ, ŭ
 
자음의 경우는 이중으로 표기함으로 장음임을 표시했다.
 
annus 아누스
이중모음은 기본적으로 장모음으로 분류된다그 이외에 다음의 규칙을 알아두어야 한다. 2개 자음이 이어지는 경우와 x, z처럼 이중자음이 이어지는 경우 장모음이 된다예를 들어 보자.
 
Puella → Pu - ēl - la
 
소녀라는 뜻의 puella는 뒤에 -ll이 이어지고 있다이 때, e는 장모음이 된다이어서 다음의 경우를 보자.
 
Catullus → Ca - tūl - lus
 
여기에서도 마찬가지다. u 뒤에 -ll이 이어지고 있다그렇기에 u는 장모음이 된다.
 
또 이중모음의 경우도 장모음이 된다.
 
caelum
 
ae라는 이중모음으로 인하여 장모음이 된다.
 
마지막으로 단어의 성질상 장모음이면 장모음이 된다.
 
nātūra 나투라 vīta 비타
 
마지막의 것과 같이 성질상 장모음인 것에 의하여 장음은 본성으로 인한 장음’(longa per natura)이라고 하고나머지의 것은 위치에 따른 장음’(longa per positione)이라고 한다.
단음절이 되는 경우는 음절 뒤에 모음 또는 h가 오는 경우 단모음이 된다,
 
arĕa 아레아 nĭhil 니힐
 
또 그 단어의 성질상 단모음이 되는 경우도 있다.
 
ămŏr 아모르 vĕlŭt, 벨룻
첫 번째 경우를 위치에서 생긴 단음’(breve per positione)이라 부르고후자의 것은본성으로 인한 단음’(breve per natura)이다.
 
라틴어 강세
 
라틴어 강세는 단음절 단어의 음절에 있으며, 2음절로 된 단어는 첫째 음절에 있다셋 이상의 음절로 구성된 단어는 끝에서 둘째 모음이 장음이면 끝에서 둘째 모음에 강세가 오고끝에서 둘째 모음이 단음이면 끝에서 셋째 모음에 온다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자.
 
3개 이상의 음절을 가진 단어의 경우단어 끝에서 두 번째 음절이 만일 장음일 때그 곳에 강세가 온다.
 
habere 하베레 arista 아리스타
만일 끝에서 두 번째 음절이 단음이라면강세는 단어 끝에서 세 번째 음절에 온다.
 
lectio 렉티오 avia 아비스 audio 아우디오
 
이와 같이 라틴어의 강세는 음절의 개수에 따라 강세의 위치가 결정된다.
삼음절 이상의 단어는 강세가 항상 끝을 기준으로 끝에서 세 번째 음절까지의 음절 가운데 하나에 온다라틴어의 강세가 맨 마지막 음절에 오는 경우는 매우 희박하다그래서 단어의 강세는 보통 끝에서 두 번째 또는 세 번째 음절에 온다한편 강세가 끝에서 두 번째 음절인가아니면 세 번째 음절인가 하는 것은 단어의 끝에서 두 번째 음절이 장음이냐 단음이냐에 따라 결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