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틴어와외국어학습의자리

"시간은 영원의 한 부분일 뿐입니다." 지금 이 순간의 괴로움도 그저 지나는 한 부분일 뿐입니다. (라틴어 위로의 한마디) 대구라틴어교실

Tempus est quaedam pars aeternitatis.

“시간은 영원의 한 부분입니다.”

 

중세 많은 신학자와 철학자에게 ‘영원’은 ‘시간’의 밖이다. 그들에게 영원은 변화가 허락되지 않는 그 무엇이고, 그와 달리 시간은 변화의 헤아림이니 말이다. 시간은 변화하는 곳에서나 가능할 뿐 영원에게 시간은 허락되지 않는다. 그 영원은 부분도 없다.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이란 부분을 가진다는 것도 이미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로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이니 말이다. 아마 여기에서 영원은 우리말로 영속(永續)에 가까울지 모르겠다. 계속 이어지는 거다. 중세 신학자와 철학자의 영원과 달리 영속으로의 영원은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가 끝없이 이어진다. 그리고 지금은 그 영원의 한 부분이다. 

 

너무나 괴로운 지금, 이 지금은 영원하지 않다. 이 지금도 영원의 한 부분으로 지나가 과거가 되어 버리고 사라져 버린다. 그러니 지금 이 괴로움에 너무 아파하며 잡아 둘 필요는 없을 듯하다. 그렇다고 아픈 걸 아프지 말라 말하는 건 아니다. 충분히 아프고 힘들어해라. 그러나 그 시간도 영원하지 않다. 그저 영원의 한 부분으로 사라져 갈 거다. 그러니 절망하지 말자. 그냥 지금 충분히 아프고 넘어가자. 이것이 위로가 될지 모르겠지만 말이다. 

2022년 11월 24일

유대칠

대구에서 라틴어 공부하고 싶은 분 연락 주세요.

아주 쉬운 기초에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초초초보 라틴어!

철학과 신학 그리고 역사 공부에 도움이 되는 라틴어!

어렵지 않습니다.

쉽고 재미나게 라틴어 공부하실 분은 연락 주세요. 0i0-44i4-o262. 문자로 ‘라틴어 공부 문의’라고 꼭 문자부터 남겨주세요.

매주 1회이고 장소는 대구 계명대 부근 서재의 연구소 혹은 대구 동성로 인근입니다.

3개월 라틴어 기초반! 한 달 7만 원 수강료!

온라인으로도 강의 가능합니다.

친구랑 같이 라틴어 공부해 보세요!

라틴어 개인 문법 지도 환영~~~